생성자
2021. 11. 30. 19:25ㆍ자바 (Java)
생성자
객체를 초기화 하는 게 목적
(여기서 잠깐, 클래스는 객체와 메소드 생성이 목적)
=원하는 모양으로 객체를 잡아주는 것
- 생성자의 이름은 클래스 이름과 동일해야 한다. 다른 메소드와 쉽게 구분하기 위해
class Circle{
int radius;
String name;
public Circle(){
radius=1;
name=" ";
}
- 생성자를 여러개 작성할 수 있다. (앞에서 한 "생성자 오버로딩")
- 생성자는 객체를 생성할 때 한 번만 호출된다.
- 생성자는 리턴 타입을 지정할 수 없다.
Circle pizza=new Circle();
- 기본 생성자
매개 변수가 없는 생성자 . 위에 예시에선 new라는 변수 생성, Circle() 생성자 호출
클래스 안에 생성자 정의가 따로 없으면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결과물에 생성자를 넣어준다.
생성자는 결국 객체의 첫 모양을
코드 작성자가 원하는 데로 잡아주는 일종의 명사 형태!
class Point { // 좌표 클래스
Point() {
x = 2;
y = 2;
}
Point(int _x) {
x = _x;
y = 2;
}
Point(int _x, int _y) {
x = _x;
y = _y;
}
void show() {
System.out.println("(" + x + ", " + y + ")");
}
}
public class Ex5 { // 다른 클래스와 메인 클래스 시작!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oint p = new Point();
p.show(); // (2, 2)
Point p2 = new Point(5);
p2.show(); // "(5, 2)"
Point p3 = new Point(10, 20);
p3.show(); // "(10, 20)"
} // main
}
'자바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객체 지향과 자바, 자바 클래스 만들기 요약! (0) | 2021.12.09 |
---|---|
자바 : 상속 (0) | 2021.12.06 |
생활 코딩강의로 클래스, 메소드 이해하기 (0) | 2021.11.30 |
클래스의 구성 , 객체 지향 간단하게 이해하기 (0) | 2021.11.29 |
생성자 오버로딩 (Overloading) (0) | 2021.1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