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의 구성 , 객체 지향 간단하게 이해하기

2021. 11. 29. 21:22자바 (Java)

c언어는 메소드를 이용해서 작은 부품을 만들고 또 다시 큰 부분을 만들어 코딩을 한다고 한다. (아마도 절차 지향이라고 부르는 듯)

귀여운 게 필요해!!!!!!

자바(java)는 그에 반해

1. 연관된 메소드와 변수를 그룹핑

2. 클래스를 만들고

3. 필요할 때 마다 꺼내 쓰는 방식을 택한다고 한다.

 

 

아주 아주 아주 아주 간단히 설명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이다.

 


이런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쓰는 장점

 

 

System.out.println(Math.PI);
System.out.println(Math.floor(1.8)); 
System.out.println(Math.ceil(1.4));

(난 아직 이런  1회성 메소드와 변수에 익숙한데...힝...)

 

 

 

1. 1회성 메소드를 계속해서 쓰는게 아니라 연관된 변수와 메소드를 그룹핑해서 쓰니 코드가 정리 정돈 된다.

(아...아름다운 코드란 ...어렵고 오래 걸린다니.)

2. 그러니 같은 주제를 가진 변수와 메소드를 쉽게 구분한다. 

3. 클래스를 복제, 불러오기 등을 통해 재활용하기 좋다. (효율성 UP!)

4. 상속, 인터페이스 등과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해하는데 기본이 되는 지식!

 

 


헷갈리기 쉬운 클래스의 특성

(나만 헷갈려요??응??)

 

 

1. 우리가 결국 실행하는 건 main 메소드, 그 안에 사용되는(유효한) 변수는 별도의 클래스(그 위)에서 먼저 선언해줘야 한다!

2. 클래스 선언 방식 -> class 클래스 명 {}

class ABCD{

//블라블라블라

}

3.자바에서는 반드시 new 연산자를 사용하여 객체를 생성한다. (아래 첫번째는 레퍼런스 변수 선언과 동시에 객체 생성)

Circle pizza= new Circle();
Circle pizza;
pizza=new Circle();

4. 클래스 내 모든 객체는 기본값을 가지고 있다. (int 타입은 0, String 타입은 null)

 

 


너비와 높이를 입력받아 사각형의 합을 출력하는 프로그램 코드

import java.util.Scanner;

class Rectangle{
	
	int width;
	int height;
	
	public int getArea() {
		return width*height;
	}
}

public class Class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Rectangle rect=new Rectangle();
		
		Scanner scanner=new Scanner(System.in);
		
		System.out.println("값을 입력하세요 >>> ");
		rect.width=scanner.nextInt();
		rect.height=scanner.nextInt();
		
		System.out.println("사각형의 면적은 " +rect.getArea());
		scanner.close();
	}

}

오늘의 나, 쓰담쓰담

'자바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객체 지향과 자바, 자바 클래스 만들기 요약!  (0) 2021.12.09
자바 : 상속  (0) 2021.12.06
생활 코딩강의로 클래스, 메소드 이해하기  (0) 2021.11.30
생성자  (0) 2021.11.30
생성자 오버로딩 (Overloading)  (0) 2021.11.29